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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차관, 강릉원주대 학생들과 통일을 이야기하다
문승현 차관, 강릉원주대 학생들과 통일을 이야기하다 - 북한, 통일 그리고 청년의 미래를 주제로 특강 문승현 통일부 차관은 3.28.(목) 오후, 국립강릉원주대에서 통일문제에 대한 특별 강연을 실시하였습니다. 국립강릉원주대는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이 지정한 강원지역 통일교육 선도대학*으로 대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제고하기 위해 △통일교육 모델 연구개발 △강좌 운영 △교육모델 보급확산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24년 전국 8개 대학을 지정‧운영 중이며, 국립강릉원주대학교는 23년부터 지정 특강에는 이선우 국립강릉원주대 총장 직무대리, 교수진을 비롯하여 학생 10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특강 이후 토크쇼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이날 문승현 차관은 북한, 통일 그리고 청년의 미래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였으며, 이어 정은찬 국립통일교육원 교수와 함께 북한 공산주의 경제의 실패에 대해 학생들과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습니다. 특강을 통해 참석자들은 세습과 통제라는 북한의 실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명확한 지향점인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정부의 평화적 통일정책 방향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문승현 차관은 3.1절 대통령 기념사의 의의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특히 청년 세대에게 통일은 당위적 의무가 아닌 우리의 권리이자 기회이므로 북한 주민 및 통일에 대한 진지한 관심을 당부했습니다. 앞으로도 국립통일교육원은 대학생 대상 통일 특강을 통해 미래세대와 소통하면서 통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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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부장관, 늘봄학교(초등 1~2학년) 학생들과 통일로 소통하다
김영호 통일부장관은 3월 26일(화) 경기도 연천에 위치한 연천초등학교를 방문해 늘봄학교 일일교사로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방문은 늘봄학교의 조기 안착을 위한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장관은 늘봄학교에 참여한 초등학교 1~2학년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반도 스티커 붙이기, 태극기 그리기 등을 함께 하며 통일의 의미, 자유민주주의 통일의 필요성 등을 전달하였습니다. 이에 앞서 장관은 학교와 교육청 등 늘봄학교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늘봄학교가 학부모의 보육부담을 덜고 저출생 현상 등 우리 사회가 당면한 여러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늘봄학교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통일은 미래세대가 누릴 자유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한 문제이므로 통일과 미래세대 교육이 결코 동떨어져 있지 않다는 점을 언급하며, 통일교육 콘텐츠 등 통일부가 제공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하였습니다. 통일부는 앞으로도 간부진이 참여하는 늘봄학교 재능기부 활동, 콘텐츠교구재체험시설 등 늘봄학교에 대한 통일교육 지원 등을 통해 늘봄학교의 조기 안착을 위한 전 정부적 노력에 동참하겠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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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통일·외교·안보 토론의 정점’
대한민국 통일외교안보 토론의 정점 - 「2024 대한민국 외교안보통일 토론 페스티벌」 3.26.(화) 결선 개최 국립통일교육원, 국가안보전략연구원, 국립외교원, 국방대학교 국가안전보장문제연구소가 공동 개최하는 「2024 대한민국 외교안보통일 토론 페스티벌」이 26일 결선을 끝으로 대장정의 막을 내린다. 통일외교안보 유관기관들이 국민들의 광범위한 공감대와 지혜를 수렴하기 위해 대국민 정책 토론대회를 기획한 행사는 이번이 처음이어서 많은 국민들의 관심과 이목을 끌었다. 특히, 지난 15일 진행된 본선에서는 19세 이상의 대학생은 물론 현역 군인, 약사, 북한이탈주민, 전 외무공무원, 회사원 등 각계각층의 국민들이 참석하여 열띤 토론을 펼쳤다. 본선 통과자들의 결선은 조수빈 아나운서의 사회로 3월 26일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리며 이희완 국가보훈부 차관, 임기훈 국방대 총장과 현인택 전 통일부 장관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전체 16인의 결선 진출자 중 통일부문에 참여하는 4인은 「헌법이 말하는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와 평화적 통일의 관점에서 북한인권이 갖는 의미와 이에 대한 국내외 공감대 형성 방안」에 대해 더욱 치열한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부상으로는 통일, 외교, 안보, 국방부처 장관상과 4개 공동 주최기관장상 등 다양한 특전이 부여된다. 「2024 대한민국 외교안보통일 토론 페스티벌」을 통해 대한민국을 둘러싼 녹록치 않은 안보 현안과 복합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여러 아이디어들이 도출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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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북민을 북한 실상 전문강사로 양성합니다.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은 3.25.(월)~5.18.(토)까지 「탈북민 북한실상 전문과정」을 개설운영합니다. 이번 교육과정은 「탈북민을 통한 북한실상 알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북한에서의 실제 생활 경험을 가지고 있는 탈북민들이 전문강사 과정을 이수한 후에 우리 국민들에게 북한 실상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되었습니다. *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홈페이지 공고(2.5.2.23., 3주) 모집, 최종 27명 선발 이번 과정은 교육에 참여하는 탈북민들의 생업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국립통일교육원 사이버 강의 수강 △평일 야간(주2회) 화상강의 △토요일(4회) 강의훈련 및 실습 위주의 대면강의 등 사이버, 원격 및 집합교육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이 기간 동안 △북한 이해, 통일정책, 국제관계, 남북관계 등 전문지식을 함양함과 동시에 △실제 강의에 필요한 강의훈련, 교수기법 등에 대한 교육도 이루어지게 됩니다. 또한,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지식과 다양한 강의소통 기법을 습득한 우수 교육생에게는 국립통일교육원에서 운영 중인 다양한 통일교육 프로그램 참여 및 강의 기회가 제공됩니다. 국립통일교육원은 앞으로도 탈북민 전문강사 양성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설운영하여, 실제 북한에서 나고 자란 탈북민들의 입을 통해 북한 실상을 알림으로써 우리 국민들의 올바른 북한관과 통일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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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차관, 동아대 학생들과 소통하다
문승현 차관, 동아대 학생들과 소통하다 - 북한, 통일 그리고 청년의 미래를 주제로 특강 문승현 통일부 차관은 3.21.(목) 오후, 동아대학교에서 통일문제에 대한 특별 강연을 실시하였습니다. 동아대학교는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이 지정한 부산지역 통일교육 선도대학*으로 대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제고하기 위해 △통일교육 모델 연구개발 △강좌 운영 △교육모델 보급확산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동아대학교는 23년부터 지정, △2024년 전국 8개 대학을 통일교육 선도대학으로 운영 특강에는 이해우 동아대 총장, 교수진을 비롯하여 학생 20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탈북민과 대화하는 토크쇼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문승현 차관은 북한, 통일 그리고 청년의 미래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였으며, 이어 탈북민 강사와 함께 남북한에서의 슬기로운 대학생활에 대해 학생들과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습니다. 특강을 통해 참석자들은 세습과 통제라는 북한의 실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정부의 평화적 통일정책 방향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문승현 차관은 특히 청년 세대에게 북한의 인권문제 및 자유 실현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 통일미래 준비를 위한 관심과 참여,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우리 사회의 따뜻한 포용을 당부했습니다. 앞으로도 국립통일교육원은 대학생 대상 통일 특강을 통해 미래세대와 소통하면서 통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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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 발표
미래 세대들의 통일 인식을 제고시켜 나가겠습니다 . 북한의 도발 때문에 학생들의 통일 ・ 북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해지다 . - 「2023년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 통일부와 교육부는 학생 및 교사들의 통일 인식 , 통일교육 현황 등을 파 악 하기 위해 전국 시 ・ 도 교육청의 협조를 받아 2023 년 10 월 20 일 부터 1 1 월 20 일까지 「 2023 년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 를 실시하였습니다 . *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는 통일교육지원법 제8조 4항**에 근거, 2014년부터 시행 ** 통일교육지원법 제8조(학교의 통일교육 진흥) ④통일부장관은 교육부장관과 협의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매년 초‧중등학교의 통일교육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2023 년에도 북한의 도발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 학생 및 교사들의 통일 및 북한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 학생들의 △ 통일 필요 인식은 감소하면서 △ 통일 불필요 인식은 조사 이래 가장 높은 수준 을 보였으며, △교사들의 통일 필요 인식도 감소 하였습니다. * 통일 필요: △( 초중고 ) (20) 62.4% (21) 61.2% (22) 57.6% (23) 49.8% △( 교사 ) (20) 87.9% (21) 85.6% (22) 86.7% (23) 82.5% * 통일 불필요: △( 초중고 ) (20) 24.2% (21) 25.0% (22) 31.7% (23) 38.9% △( 교사 ) (20) 9.3% (21) 10.8% (22) 11.0% (23) 14.6% - 통일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통일이 가져올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 불필요 이유: △( 학생 ) (통일 이후 사회적 문제) (22) 27.9% (23) 28.6% (통일의 경제적 부담) (22) 22.7% (23) 27.9% △( 교사 ) (통일 이후 사회적 문제) (22) 42.1% (23) 42.5% (통일의 경제적 부담) (22) 23.8% (23) 25.5% - 특히, 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도는 해마다 감소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통일 관심도: ( 관심없음 ) (20) 20.2 % (21) 22.4 % (22) 27.0% (23) 28.3% ( 관심있음 ) (20) 50.5 % (21) 50.9 % (22) 47.4% (23) 43.7% 북한으로 인해 한반도 군사적 충돌 ․ 분쟁 가능성이 있다 는 인식도 높게 나타났습니다. * 충돌 ‧ 분쟁 가능성 : ( 초중고 ) △(전혀 없다) 1.6% △(별로 없다) 12.6% △(잘 모름) 5.3% △ ( 약간 있다 ) 56.5% △ ( 많이 있다 ) 24.1% ( 대학생 ) △(전혀 없다) 4.7% △(별로 없다) 16.7% △(잘 모름) 3.4% △ ( 약간 있다 ) 55.7% △ ( 많이 있다 ) 19.5% ( 교 사 ) △(전혀 없다) 1.1% △(별로 없다) 4.4% △(잘 모름) 23.9% △ ( 약간 있다 ) 50.6% △ ( 많이 있다 ) 15.0% 한편, 북한을 협력 대상 으로 보는 인식은 감소 하였으며, 경계 ・ 적대 대상으로 보는 인식은 증가 하였습니다. * 북한은 협력 대상: ( 학생 ) (22) 38.7% (23) 32.1% (6.6%) ( 교사 ) (22) 76.9% (23) 73.5% (3.4%) * 북한은 경계 대상: ( 학생 ) (22) 38.1% (23) 43.5% (5.4%) ( 교사 ) (22) 11.8% (23) 14.4% (2.6%) * 북한은 적대 대상: ( 학생 ) (22) 10.9% (23) 12.5% (1.6%) ( 교사 ) (22) 2.5% (23) 3.3% (0.8%) - 남북관계가 평화롭지 않다 는 인식도 증가 하였습니다. *평화롭지 않음: ( 학생 ) (22) 55.7% (23) 56.0% (0.3%) (교사 ) (22) 72.5% (23) 75.6% (3.1%) 또한, 북한 사회는 변하지 않고 있다 는 인식이 해마다 증 가하는 추세 로 나타났습니다. * 북한사회 변화: ( 변하지 않고 있음 ) (20) 33.4 % (21) 36.3 % (22) 44.9% (23) 51.6% ( 변하고 있음 ) (20) 48.6 % (21) 43.5 % (22) 36.4% (23) 31.5% 학교에서는 교과수업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통일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 습니다. 학생 77.5%가 교과 수업 시간에 통일교육 내용을 학습했다고 답변하였으며, 교사들은 교과수업(85.7%)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56.4%) 등다양한 시간에 통일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습니다. - 교사들의 실제 수업방법은 강의(설명식 교육)가 주를 이룬 반면, 학생들은 동영상 시청, 현장견학 등 체험학습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사들은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공감대 및 분위기 조성, 교수학습 자료 개발이 가장 필요하다고 답변하였습니다. 통일부와 교육부는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가와 일선 교사 ・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면서 체험학습 등 다양한 통일교육 콘텐츠 개발 ・ 보급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미래 세대가 통일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통일‧ 북한 문제에 대한 표준교재 개발 등을 통해 학교 현장에 대한 교수 학습 자료의 보급을 늘려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올해 청소년 2만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형 현장견학 프로 그램을 실시하고, 학교통일 체험교육도 작년에 비해 30% 확대‧운영(23년254회 24년 330회)할 계획입니다. 또한 , 통일부와 교육부는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통일교육을 확대하여 미래 세대인 우리 학생들이 통일의 필요성과 바람직한 통일의 방향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붙임 : 「2023년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주요 내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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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2024년 「학교통일 체험교육」 모집 안내
목 적 학교 현장 수요와 자율성을 반영한 체험형 통일교육 지원으로 통일교육 효과 제고 및 학교의 통일교육 참여도 증대 주요 내용 운영기간 : 2024년 4월 15일(월) ~ 11월 29일(금) * 고3 대상 1박2일 교육은 11.18.(월) ~ 12.13.(금) 기간 내 10회 실시 예정 모집예정 학교 수 : 당일 260개교, 1박2일 55개교, 1박2일(고3) 12개교 * 예비학교 27개교 포함(선순위 학교에서 교육 취소 시 지원 가능) 운영내용 : 참여체험형 통일교육 전부(일부) 지원 - 지원 기준액 : 당일 160만원 이내, 1박2일 550만원 이내(부가세 포함) * 지원액은 상기 기준액을 초과할 수 없으며, 추가 소요경비는 학교 부담 신청 방법 신청자격 : 학교(또는 교사) ※학교당 1회만 신청 가능 * 같은 학교 다른 반 선생님들이 따로 신청할 경우, 최초 신청자만 선정 신청기간 : 4월 3일(수) 09:00 ~ 선착순 신청방법 : 국립통일교육원 홈페이지(www.uniedu.go.kr)에서 직접 신청 - 메뉴 : 통일체험마당 학교통일 체험교육 * 신청서 및 동의서 첨부 필요, 서류 미비 시 지원 불가 선정 및 운영 선정된 학교에는 별도 공문 발송 및 담당교사 휴대전화로 문자 발송 * 모집 종료 후 일주일 내 발송 운영방법 : 신청 내용을 기준으로 학교와 운영사(현대아산) 간 협의를 통해 최종 프로그램 확정 및 교육 운영 유의사항 교육 적정인원은 25~30명이며, 적정인원 초과시 수업시수 및 프로그램이 변경될 수 있음. * 학교통일 체험교육은 총 4시간(4교시) 기준으로 운영 2024년 통일교육 연구(중심)학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 학교통일 체험교육의 교육활동에 따른 교육자료, 교육활동 결과물, 교육사진 등은 통일부의 정책홍보(길라잡이 책자 등)에 사용될 수 있음. - 이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체험교육 선정에서 제외됨. 학교통일 체험교육의 예산을 용도 외로 사용할 경우 지원예산의 전부 또는 일부 금액이 환수될 수 있음. ※ 신청시 반드시 붙임 서류(모집 안내문, 신청서, 동의서)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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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한시임기제 5호 채용 공고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에서는 다음과 같이 한시임기제 5호(5급 상당) 공무원 경력경쟁 채용시험을 실시하오니 많은 응모를 바랍니다. 2024. 3. 25. 국립통일교육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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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50초 통일 숏츠(shorts) 영화제」공모 공고
개 요 공 모 명 : 청소년 통일문화 경연대회「50초 통일 숏츠(shorts) 영화제」 공모주제 : 평화통일 관련 자유 주제 공모부문 :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 50초 내외 단편영화 * 출품 수 제한 없음 참가대상 : 초중고 학생 및 동일 연령 청소년 주최/주관 :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접 수 (공모기간) 2024년 03월 25일(월) ~ 2024년 04월 24일(수) 작품형식 - 50초 내외 동영상 * 타이틀 및 크레딧 포함 50초 내외 - YouTube에 업로드 가능한 영상 확장자 * 작품형식 제한 없음 접수방법 ① 참가신청자(대표) YouTube에 영화제 참가 영상 작품을 공개 업로드 * 해시태그 필수 : #50초통일숏츠영화제 ② 제11회 청소년 통일문화 경연대회 누리집에서 공모접수신청 및 YouTube URL 제출 * 누리집 주소 : http://www.uni-contest.kr * 참가신청 : 공모 접수 신청 제작교육 영상 시청 참가자정보 작품정보(URL, 작품제목 및 설명) 각종 동의서 및 세부사항 체크 접수확인 * 메인화면에서 영화제 소개 확인 및 공고문 다운로드 가능 제출서류 - 영화제 참가 영상 작품 URL, 작품설명은 접수 시 누리집 내에 기재 - 개인정보 제공수집이용 및 초상권 사용 동의서 작성 후 작품접수 시 파일 첨부 * 모든 참가자 필수 작성, 팀단위 접수시 전체 팀원 각1부 필수 작성, 전체 파일이 포함된 압축파일 1개로 파일 첨부 - 수상작품 사후활용 동의서, 공모전 참가자 서약서 내용 확인 후 동의 * 모든 참가자 필수 작성 심사 및 시상 심 사 - 규격 심사 : 2024. 04. 25.(목) ~ 04. 26.(금) - 1차 전문가 심사 : 2024. 04. 29.(월) ~ 2024 05. 03.(금) * 1차 전문가 심사 선정 작품은 메이킹 필름 제작을 위해 10초 ~ 20초 분량 메이킹영상 또는 촬영 NG영상 제출 요청 예정 * 결선 진출자 발표 : 05. 07.(화) 예정 - 온라인 국민투표 : 2024. 05. 11.(토) ~ 2024. 05. 15.(수) * 1차 전문가 심사를 통과한 작품 대상으로 온라인 국민투표 실시 * 국민투표 방법 05. 10.(금) 청소년 통일문화 경연대회 누리집에 공지 - 최종 심사 : 2024. 05. 17. (금) 예정 * 결과 발표: 05. 18.(토) 예정 시 상 - 통일교육주간 중 시상식 개최(5.24 예정) - 시상규모 : 총 18편(최우수상 3, 우수상 6, 장려상 9)/ 총 상금 870만원 - 시상내역 부 문 시상규모 초등부 최우수 1편(장관상, 100만원), 우수 2편(원장상, 50만원), 장려 3편(원장상, 30만원) 중등부 최우수 1편(장관상, 100만원), 우수 2편(원장상, 50만원), 장려 3편(원장상, 30만원) 고등부 최우수 1편(장관상, 100만원), 우수 2편(원장상, 50만원), 장려 3편(원장상, 30만원) * 시상식, 시상내역 등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 - 시상 후 영화감독과의 대화 프로그램 진행 예정 멘토링 진행일자 : 2024. 05. 10. (금) 멘토위원 : 부문별 멘토 1~2인 매칭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진행방법 : ZOOM(줌) 온라인 강의 (멘토 일자 협의 조정) 진행횟수 : 기간 내 부문별 1회 진행 유의사항 출품작은 반드시 본인의 창작물 이어야합니다. - 이미 발표되었거나 타 대회에서 수상한 작품, 타인의 곡을 본인 명의로 제출하거나 표절 등 저작권 위반 사항이 발견 될 경우 무효 처리되며, 분쟁 발생 시 모든 책임부담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 응모자는 출품작이 제3자의 저작권, 초상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제3자의 저작물을 인용하는 경우, 제3자에게 저작재산권을 양도받거나 이용허락을 받아야 하며, 분쟁이 발생할 경우 응모자가 법적책임을 져야합니다. 출품작에 대한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 단, 통일부는 50초 통일 숏츠(shorts) 영화제 수상작에 대해서는 저작재산권을 공동 소유하며, 비영리공익적 목적으로 복제 및 배포 전송 등을 할 수 있고, 역대 수상작의 경우 영구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포괄적 이용권한 : 복제권, 공연권, 공중송신권, 전시권, 배포권, 대여권, 2차적 저작물 작성권 동일성 유지권 * 사용목적 : 언론보도, 온라인 공개, 각종 행사 등을 통한 공개 및 전시, 출판물(e-book포함) 작성 배포, 주최사 홍보물 제작 배포, 기타 광고 사용 - 응모자는 응모와 동시에 작품의 이용 방법 및 조건의 범위 안에서 저작물 이용을 허락한 것으로 보고, 수상작의 저작재산권에 대한 이용료는 수상에 따른 시상금으로 대체합니다. * 원활한 저작물 활용 위해 주최자가 저작권 및 저작물 이용 권리에 대한 증빙서류 작성 등을 요청할 경우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응모자는 신청서류 모든 내용을 사실대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응모 형식과 규격에 맞지 않는 작품, 다른 공모전에서 입상한 작품 및 표절복제 등으로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을 침해한 경우 심사에서 제외됩니다. - 특허법, 실용신안법, 디자인보호법, 상표법, 저작권법 등 관련 법률 준수. 추후에도 문제 발생 시, 수상 취소 및 상금을 환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결격 사유가 있을 경우 수상 자격이 무효처리 되며, 입상 후 이의신청 및 표절 시비 발생 시 입상이 취소, 지급된 상장 및 상금은 환수 조치됩니다. - 공공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하거나 공모 요강에 준하지 않는 경우 - 종교, 특정 성집단 등을 비하하거나 인권을 침해한 경우 - 국내외 타 공모전 수상 및 모방 또는 표절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 특허권실용신안권상표권디자인권 및 저작권 등 국내외 관련 법규에 의한 법적 분쟁이 있는 경우 - 제출 서류에 위법 사항이 있는 경우 공모전 참가를 위하여 소요되는 비용은 전액 응모자가 부담합니다. 수상자 상금 지급 관련하여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및 통장사본을 요청 할 수 있으며, 상금은 제세공과금 공제 후 지급됩니다. 문 의 제11회 청소년 통일문화 경연대회 운영사무국(☎070-4617-7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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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제24기 통일교육위원 선정대상자 명단
제24기 통일교육위원 선정대상자 명단을 붙임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통일교육위원 선정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은 02-901-7053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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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통일교육연구센터 저널 『통일과 담론』 제3집 1호 (2024년 상반기호) 원고 모집
국립통일교육원 통일교육연구센터는 연 2회(5월, 11월) 발간 학술지 『통일과 담론』 제3집 1호(2024년 상반기호) 원고를 모집합니다. 『통일과 담론』은 통일, 남북관계 등 관련 주제를 다룬 학술논문을 엄선하여 실을 예정입니다. 특히, 『통일과 담론』은 이 주제들에 대한 학술적정책적 상상력, 새로운 이해의 틀, 다양한 성찰들과 담론들을 나누고 융합하는 일종의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통일과 담론』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이념과 생각의 차이를 떠나 서로 관계 맺고 소통하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통일과 담론』에 투고할 원고는 독창성을 갖는 학술논문이어야 하며, 다른 곳에 게재되었거나 게재될 계획이 없는 글이어야 합니다. 원고는 「논문투고 및 작성 요령」에 따라 아래아 한글이나 MS워드로 작성해야 하여, 총 분량은 200자 원고지 180매 내외입니다. 원고에는 논문 요약문(국문은 원고지 3매 내외, 영문은 200단어 내외)과 주제어(Keywords)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원고는 이메일 unicenter@unikorea.go.kr로 투고하고, 투고 마감일은 4월 10일(5월 31일 발간예정)입니다. 원고는 심사과정을 거쳐 게재여부를 결정하고, 출판된 원고에는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합니다. 상기 저널 발간 관련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편집간사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편집간사 연락처: 전화) 02-901-7013 팩스) 02-901-7029 이메일) unicenter@unikorea.go.kr * 원고 접수처 : unicenter@unikorea.go.kr * 투고 마감일 : 2024년 4월 10일(수) * 발간 예정일 : 2024년 5월 31일(금) * 상기 저널 발간 관련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국립통일교육원 통일교육연구센터 『통일과 담론』 편집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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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공무직 근로자 채용 재공고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에서 근무할 공무직 근로자를 다음과 같이 공개 모집하니 유능한 인재의 많은 응모를 바랍니다. 2024. 3. 18. 국립통일교육원장 채용분야 및 선발인원 채용분야 인원 담당직무 시설 기계 1명 시설(기계분야) 전반 유지보수 및 관리 등 전기 1명 시설(전기분야) 전반 유지보수 및 관리 등 ※ 근무지 : 국립통일교육원(서울시 강북구 4.19로 소재) 지원 자격 요건 가. 공통요건 「통일부와 그 소속기관 공무직 및 기간제근로자 관리규정」 제11조(채용결격사유)의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자 1. 피성년후견인 또는 피한정후견인 2.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4.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유예 기간이 끝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5.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유예를 받은 경우에 그 선고유예 기간 중에 있는 자 6. 법원의 판결 또는 다른 법률에 따라 자격이 상실되거나 정지된 자 6의2. 공무원으로 재직기간 중 직무와 관련하여 「형법」제355조 및 제356조에 규정된 죄를 범한 자로서 3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확정된 후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6의3.「형법」제303조 또는「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0조에 규정된 죄를 범한 자로서 3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확정된 후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7. 징계로 파면처분을 받은 때부터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8. 징계로 해임처분을 받은 때부터 3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원수접수 마감일 기준 만 18세 이상, 만 60세 미만인 자 남자의 경우 병역의무를 필하였거나 면제된 자 나. 우대요건 채용분야 우대요건 시설(기계) 「국가기술자격법」상 직무분야 기능사 이상 자격증 소지자 - △공조냉동 △에너지관리 △배관 △용접 △가스 등 기계분야 근무 경력자 시설(전기) 「국가기술자격법」상 직무분야 기능사 이상 자격증 소지자 - △전기 △전기공사 △전기응용 △소방설비(전기) 등 전기분야 근무 경력자 공통사항 취업지원 우대자 - 국가유공자,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한부모가족, 장애인, 북한이탈주민 우대요건은 서류전형 단계에서만 적용되며, 관련 증명서를 제출한 경우에 인정 ※ 근무경력 우대의 경우는 경력(재직)증명서 상 근무기간과 담당업무가 명시된 경우에 한함. 선발 방법 1차 : 서류전형 개인별로 제출한 지원서 및 증빙자료 등을 바탕으로 서류전형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 채용분야별 응시인원이 3명 이하 지원 시 소극적 서류전형 채용분야별 응시인원이 3명 초과일 경우는 서류전형 합격자 수를 서류심사 고득점자 순으로 3배수로 결정 2차 : 면접시험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당해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 및 적격성을 검증하여 평정요소별 평정 불합격 기준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자 중에서 평정 성적이 우수한 자 순으로 합격 결정 지원 방법 접수 방법 모집공고 : 24.3.18.(월) ~ 3.27.(수) 응시원서 접수 : 24.3.25.(월) ~ 3.27.(수) 18:00 접수방법 : △등기우편 △e-메일 제출 모두 가능 * 등기우편 제출은 접수마감일(3.27.) 18시까지 국립통일교육원에 도착한 것에 한하여 유효함. * e-메일 제출시에는 서명하여 스캔 파일로 제출(메일제목 및 파일명: 응시_응시분야_성명) 접수처 : 서울시 강북구 4.19로 123(수유동) 국립통일교육원 경영지원과 인사담당 앞 e-메일 : kwakeun@korea.kr 제출 서류 지원서(붙임1 서식, 필수)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붙임2 서식, 필수)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붙임3 서식, 필수) 자격요건 검증을 위한 동의서(붙임4 서식, 필수) 주민등록초본 1부(필수) 경력증명서, 자격증, 교육이수증, 취업지원 우대 관련 사본 * 해당자에 한하며, 지원서에만 기재하고 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미인정함. 선발 일정(채용기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 2024.4.3.(수) * 통일부국립통일교육원 홈페이지 공고 면접시험 : 2024.4.8.(월) 최종합격자 발표 : 2024.4.12.(금) * 통일부국립통일교육원 홈페이지 공고 채용 시 근무조건 고용 신분(계약기간) 및 처우 계약기간 : 계약일로부터 정년 만 60세 또는 계약 해지 시까지 ※ (공무직 근로자 수습기간 운영) 근무개시일로부터 3개월 동안 수습기간을 운영하며, 동 기간 중 업무능력 및 직무수행 태도 등을 평가하여 계속 근로가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 채용을 거부하거나 고용을 종료할 수 있음. ※ (공무직 근로자 수습기간 이후) 정년 도달 이전이라도 규정위반 등 근무성적 미흡시 근로계약 해지 가능 처우(공통사항) : 공무원 신분은 아니지만 국가기관 소속 근로자로서 「근로기준법」 및 통일부의 관련 지침 등에 따라 처우 근무시간 주간근무 - 주간근무 - 당번근무 - 휴무(4교대 근무) 급여 월 평균 260만원 내외 (명절 상여금・맞춤형 복지 별도 지급) 공통사항 : 4대보험(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의무 가입 유의 사항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은 채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청탁도 받지 않으며, 부당한 청탁을 하는 경우 해당 지원자를 사전 배제함을 알려드립니다.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원서 등에 출신지역, 가족관계 등 인적사항을 기재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이 점을 유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지원하여 서류전형에 합격한 경우 지원서 및 관련서류 원본 제출을 요청할 수 있으며, 관련 서류가 허위로 판명되면 합격을 취소할 수 있으며 채용된 이후에도 채용계약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따라 채용 여부가 확정된 이후 지원자는 일정기간 동안 채용서류의 반환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서류로 지원하는 경우만 해당). 응시자 중 적격자가 없을 경우 최종합격자를 선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종합격자로 선정된 이후 지체 없이 근무가 가능하여야 합니다 (즉시 근무 불가능시 면접시험 성적 차순위자에게 채용기회 부여). 근로계약포기, 합격취소, 결격사유 등으로 최종합격자가 임용되지 못하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하여 면접전형 성적 차순위자를 예비합격자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채용 계약 이후 기간제 및 공무직 근로자는 「근로기준법」과 「국민연금법」 및 「통일부와 그 소속기관 공무직 및 기간제근로자 관리규정」 등을 준용받습니다. 응시 희망자는 자격요건 등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하여 지원하셔야 하며, 지원내용에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접수기간 동안 수정하여 다시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접수 기간 이후에는 기재사항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응시원서 등에 허위기재 또는 기재착오, 구비서류 미제출 등으로 인한 모든 불이익은 응시자 본인의 책임으로 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경영지원과(02-901-7122)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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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부문 통일교육
- 통일교육지원법 개정에 따라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 4조에 따른 공공기관은 매년 1회 1시간 이상 통일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음해
2월 28일까지 제출해야합니다. - 홈페이지 바로가기